빌3:10-21
도전:오늘과 같은 다원주의적 상황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들이란?
상황:바울이 눈물을 흘리며 말할 정도의 대상이 되는 빌립보 교인들 중에 사실상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들이 있었던 것 같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거듭난 듯 해도 그들의 신은 하나님이나 예수님이나 성령님이 아니라 오직 배이다. 이런 자들의 포장술은 뛰어나서 이른바 음식과 관련한 정결법으로 자신들의 진정한 관심사를 포장하지만 오직 땅의 일만 생각하는 자들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모든 율법을 만족시키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나타남이다. 그러므로 어떤 율법이라도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선 상대화될 수 밖에 없다. 그것이 배에 들어가는 음식의 정결함을 말하는 정결법이라해도. 마치 그 법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정신과 능력에 저해가 된다면 그것은 사실상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가 되는 것이다.
바울에 의해 변화받아 형성된 빌립보교회에도 이런 사람들이 있었다면 오늘날 훨씬 혼탁한 한국교회의 상황에서는 더욱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들이 많을 것이다. 나는 어떠한가? 나는 하늘에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이루어지기를 기도하고 그 실현을 위해서 살고자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어느 사이에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악세사리가 되고 사실상 그리스도의 십자가 없이도 이루어지는 '공의와 평화'를 추구한 것은 아닌가? 다원주의적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도를 구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분명한 것은 신앙과 세상의 이원론적인 삶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세상을 하늘나라적인 관점에서 변화시키고자할 때 종종 세상의 프레임에 갇혀서 결국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 지경에 빠질 가능성이 상존한다. 존스톳이 말하는대로 배고픈 사람에게는 복음을 들을 귀가 없다. 그러므로 그 귀를 열어주는 빵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 빵의 문제가 해결된다해서 복음을 들을 귀가 열리는 것은 아닐 수도 있잖은가? 그리고 귀가 열려도 복음을 들을 기회를 제공않는다면 그것도 문제가 아닌가? 문제는 빵을 주어도 인간의 문제는 '오직 빵'이라고 믿고 주는 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것이 될 수 있다. 예수님은 필요하다면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먹이기도 하셨고 병들을 치료도 해주셨다. 그러나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었다. 그들에게 하늘나라에 대해 눈이 열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붙잡아야만 그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가르치고자 하셨다.
변화: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중심이된 하나님나라의 프레임 속에서 이 땅의 체인지메이커가 되자!
→: 이번 상해 코스타의 첫날 저녁 집회 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분명히 가르치자. wounded healer이든 change maker이든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중심이되고 동력이 되고 목표가 되는 삶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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