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1-16
1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2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3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4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5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
도전:"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9절)--->악을 행하여 잘 나가는듯 보이는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시기할 필요가 없다. 그들에게는 악행하는 순간과 그 이후 그로 인해 그들의 영 자체가 환란과 곤고로 시달리는 고통을 받게 된다.
상황:시73편의 고민, 하박국의 고민이 오늘날 하나님을 섬기되 뭔가 안풀리는 삶을 사는 자들의 고민이다. 나는 죄 안짓고 사는데 죄를 밥먹듯 짓고 살아가는 저들은 왜 저렇게 형통하며 승승장구하는가? 시편 저자와 하박국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 미래에 있을 것을 듣게됨으로써 그 고민이 풀린다. 그런데 여기서 바울은 미래에만 심판이 있을 것이 아니라 현재에 이미 그들의 영 자체가 환란과 곤고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을 직시하자. 잘 풀리고 승승장구하는 자의 아우라에 속아 그들의 존재가 겪고 있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못보는 일이 없어야 한다. 하나님은 그 은밀한 것까지 다 아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완벽한 공의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 뒤로 미뤄두쉬는 귀차니스트가 아니시다. 하나님은 그 때 그 때 필요한 공의의 반응을 하신다. 하나님의 지혜 속에서 한 편으로 악인의 악행을 못 본체 하시지만 하나님께선 그 악인에게 맞게 적합한 환난과 곤고를 발하신다. 하나님의 공의가 멈춘 적은 한 순간도 없으신 것이다. 하나님의 공의가 무엇을 못 본 것은 하나도 없으신 것이다.
변화:나에게 시기심 또는 분노를 일으키는 사람들의 잘나감을 하나님의 완벽한 공의와 사랑에 맡기자.이 맡김은 내가 하는 말투와 마음 씀씀이의 심보에까지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나의 무시와 경멸조의 칫칫거림을 완전 제로로 끌어내리자.
포인트:경멸 조의 칫칫거림과 잦은 화를 없애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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