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6:15-23

15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16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17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18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19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 20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로웠느니라 21너희가 그 때에 무슨 열매를 얻었느냐 이제는 너희가 그 일을 부끄러워하나니 이는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라 22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었으니 그 마지막은 영생이라 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도전:이제는 내가 죄로부터 해방되었으니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자(22절)

 

상황:어제 데이빗 윌커슨의 '비통함으로의 초대'라는 설교를 들었다. 하나님께서 펼쳐주시는 이 패역한 세대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접하면 이 세대에 대하여 비통함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하는 메시지가 특별히 와닿았다. 비통함이 없이는 기도도 없다. 기도가 없이는 사역에 기름 부으심이 없다. 그러므로 내가 나의 죄악과 메마름과 이 세대의 정신에 물들어가는 것과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사람으로 용기있게 살아내지 못하고 있는 것에 내가 스스로 비통해하지 않는다면 나는 법적으론 예수님을 믿으니 죄로부터 해방된 자인지는 몰라도 실재론 죄의 종으로 남아있는 것인지 모른다.  일반적으로 보면 죄로부터의 해방됨에서 하나님께 종이됨 사이에는 갭이 있는 것 같다. 자동으로 A에서 B로 가는 것 같지 않다. A도 결단과 믿음으로 이루어지듯이 B로 가는 것도 나의 적극적 선택과 믿음이 있어야 한다. 바로 이 과정에 AGONY의 통로를 거치지 않으면 겉모양의 '하나님께 종이 되는' 모습만 있는 것이지 제대로 된 그 능력과 열매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또는 열매가 맺힌다해도 뭔가 설익은 , 결핍이 많은 열매를 맺게될 것이다. 하나님께 종이 되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자동적으로 맺게된다. 요약하면 죄로부터의 해방->AGONY->하나님께 종이 됨=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음이다. 즉

A->AGONY->B=C. 중요한 것은 죄로부터의 해방됨과 하나님께 종이 됨 사이에 AGONY와 치열함 속에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변화:하나님, 제가 제 죄악과 죄성을 통렬히 회개합니다. 제 죄악 하나하나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는 일에 망치 소리 하나하나가 울리게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비통해하는 소리가 들리나이다. 하나님, 이젠 죄와 목숨을 걸고 싸우고 뜨거움으로 ,끓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종이 되길 원합니다. 당신의 공의와 사랑이 가장 충만하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일에 관심갖고 치열함으로 몰입되게 하소서.

 

포인트: A->AGONY->B=C

Posted by 고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