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12:14-21

 

도전:박해하는 자를 축복하고 악을 악으로 갚지 않는 것의 근거와 동력이 원수 갚는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진노

       하심에 맡기는 것으로 가능하고 충분한가?

 

상황:과연 하나님께서 내가 직접 한풀이를 하는 것보다 더 시원하게 더 완벽하게 한풀이를 해주실까? 솔직히 미덥지않다. 하나님의 나 대신 원수 갚는 것을 믿어도 되며 그렇기 때문에 나의 정당한 원수 갚기를 무작정위탁해도 될 것인가?  물론 하나님께서 내가 죄성으로 더 오바하여 한풀이를 할까봐 운동 경기의 심판관처럼 하실 필요성이 있는 것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원수 갚는 것 자체를 맡기라고 하시면 그만큼 하나님께서는 "자, 봐라! 내가 너 대신 원수 갚는 것이 이만큼 완벽하하지 않아?"라고 하실 수 있는 것을 보여주셔야하지 않는가? 아직 많은 역사적 사건들이 또 나의 개인사에 있어 하나님의 공정하게 대신 원수 갚기에 대해서 의혹과 의구심이 많이 생기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다. 예컨대 똑같이 독재자이었으나 김일성이나 김정일의 죄과는 박정희의 죄과보단 훨씬 크고, 문명사적인 기여에 있어 누구나 인정하듯이 박정희의 공적이 더 훌륭했던 것은 사실이 아닌가? 그런데 왜 김일성,김정일의 죽음은 그렇게 평탄한 죽음이고 박정희는 그렇게 끔찍한 말로를 맞았나? 그래, 그의 독재와 그로 인한 수많은 피해자들의 인권 착취와 억울한 죽음 등을 볼 때 박정희는 그렇게 죽어 싸다고 말하자. 그런데 6.25 등을 일으켰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을 기아로 수용소에서 죽게한 김일성,김정일은 어떻게 그렇게 곱게 죽어야 하나? 아--헷갈린다!  이런 면에서 사도바울의 가르침은 무엇이고 그 말씀 붙잡고 아주 억울하게 살았던 믿음의 선조들의 모습은 무엇인가?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이니 일단 그렇게 믿을 수 밖에 없는 것인가?---- 여기서 시편73편의 저자와 하박국의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떠오른다.

                   시73편

1.

하나님이 참으로 이스라엘마음정결한 자에게 선을 행하시나

2. 나는 거의 넘어질 뻔하였고 나의 걸음이 미끄러질 뻔하였으니

3. 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투하였음이로다

4. 그들은 죽을 때에도 고통이 없고 그 힘이 강건하며

5. 사람들이 당하는 고난이 그들에게는 없고 사람들이 당하는 재앙도 그들에게는 없나니

6. 그러므로 교만이 그들의 목걸이요 강포가 그들의 옷이며

7. 살찜으로 그들의 눈이 솟아나며 그들의 소득마음소원보다 많으며

8. 그들은 능욕하며 악하게 말하며 높은 데서 거만하게 말하며

9. 그들의 입은 하늘에 두고 그들의 혀는 땅에 두루 다니도다

10. 그러므로 그의 백성이 이리로 돌아와서 잔에 가득한 물을 다 마시며

11. 말하기를 하나님이 어찌 알랴 지존자에게 지식이 있으랴 하는도다

12. 볼지어다 이들은 악인들이라도 항상 평안하고 재물은 더욱 불어나도다

13. 내가 내 마음을 깨끗하게 하며 내 손을 씻어 무죄하다 한 것이 실로 헛되도다

14. 나는 종일 재난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벌을 받았도다

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그들처럼 말하리라 하였더라면 나는 주의 아들들의 세대에 대하여 악행을 행하였으리이다

16. 내가 어쩌면 이를 알까 하여 생각한즉 그것이 내게 심한 고통이 되었더니

17. 하나님의 성소에 들어갈 때에야 그들의 종말을 내가 깨달았나이다

18. 주께서 참으로 그들을 미끄러운 곳에 두시며 파멸에 던지시니

19. 그들이 어찌하여 그리 갑자기 황폐되었는가 놀랄 정도로 그들은 전멸하였나이다

20. 주여 사람이 깬 후에는 꿈을 무시함 같이 주께서 깨신 후에는 그들의 형상을 멸시하시리이다

21. 마음이 산란하며 내 양심이 찔렸나이다

22. 내가 이같이 우매 무지함으로 주 앞에 짐승이오나

23. 내가 항상 주와 함께 하니 주께서 내 오른손을 붙드셨나이다

24. 주의 교훈으로 나를 인도하시고 후에는 영광으로 나를 영접하시리니

25. 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으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내가 사모할 이 없나이다

26. 육체마음은 쇠약하나 하나님은 내 마음반석이시요 영원한 분깃이시라

27. 무릇 주를 멀리하는 자는 망하리니 음녀 같이 주를 떠난 자를 주께서 다 멸하셨나이다

28.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하박국2장

7. 너를 억누를 자들이 갑자기 일어나지 않겠느냐 너를 괴롭힐 자들이 깨어나지 않겠느냐 네가 그들에게 노략을 당하지 않겠느냐
8.

네가 여러 나라를 노략하였으므로 그 모든 민족의 남은 자가 너를 노략하리니 이는 네가 사람의 피를 흘렸음이요 또 땅과 성읍과 그 안의 모든 주민에게 강포를 행하였음이니라

하박국3장

12. 주께서 노를 발하사 땅을 두르셨으며 분을 내사 여러 나라를 밟으셨나이다
13.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의 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바닥까지 드러내셨나이다 (셀라)
14. 그들이 회오리바람처럼 이르러 나를 흩으려 하며 가만히 가난한 자 삼키기를 즐거워하나 오직 주께서 그들의 전사의 머리를 그들의 창으로 찌르셨나이다
15. 주께서 말을 타시고 바다 곧 큰 물의 파도를 밟으셨나이다

 

변화:시73편 저자가 '주의 성소에 나아가 ' 알게되었듯이 내가그저 불평하고 투덜거리지 말고 하나님의 전에 이 문제의식을 갖고 직접 나아가 하나님의 응답을 듣자. 시편저자는 그 악행하는 자들의 행위가 마치 꿈 속에 일처럼 깨고나면 아무 일도 아닌 것으로 치부되듯이 그럴 것이라고 한다.분명히 내게 요청되는 것은 주님 자신과 더 친밀해져서 주님의 속 생각을 더 잘 알게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요 이슈를 하나님의 자신의 관점과 영원의 관점 및 현세와 내세를 아우르는 통세적 관점에서 보고 사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의 핵심을 꿰뚫어 보고 하박국처럼 고백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하박국3장

16.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말미암아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
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19.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 오장육부가 흔들리고 뼈가 썩는 역사의식 속에서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는 양극성 신앙을 갖자!

Posted by 고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