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7:11-26

11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2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 13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 14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16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7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8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2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3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4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5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6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120711 축복과 저주와 관련해서 어떤 프레임을 갖고 사는가? (신27:11-26)

도전:우리 하나님의 백성들은 무슨 일을 내가 하든 ‘오직 축복’의 프레임 속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심산에서 축복을 말하고 에발산에서 저주를 말하게하는 신명기적 ‘축복/저주’ 프레임 속에 놓여 있다.

 

상황: 내가 중심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것을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를 지킴으로써 입증하는 삶을 산다면 나에게는 당연히 축복/저주의 구도 속에서 축복의 불이 켜지는 삶을 살 것이다. 반면에 내가 그렇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행위를 한다면 나에겐 저주의 불이 켜질 수 밖에 없다.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오직 저주’의 프레임 속에 있다가 ‘축복/저주’의 프레임에 놓이게 된다. 여기서 절대 착각 속에 빠지지 말아야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오직 축복’의 프레임 속에 빠지는 듯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에수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게 되면 법적인 면에서 저주에서 축복으로 옮기는 것은 맞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되면 법적인 측면 외에 하나님과의 교제적 측면도 열리게되는데 나의 하나님의 뜻 준수 여부에 따라 이 교제적인 면에서 ‘축복과 저주’의 코드가 작동하는 것이다. 즉 내가 하나님의 법도를 따라 하나님을 기쁘게 하면 축복의 불이 더 환하게 비춰지는 것이고, 내가 하나님을 슬프게하고 아프게 하면 저주의 불이 켜지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께서 사랑과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이런 행위가 구원받는 근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이미 구원받은 하나님의 사람들에 관한 얘기이다.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얻는 것이다. 그러나 구원받을만한 믿음은 하나님의 법도를 지키는 삶으로써 나타난다. 그러나 구원받은 자가 하나님께서 아주 혐오하시는 죄악에 빠지게되면 그의 구원의 측면은 살아 있으나 실제 하나님과의 관계는 악화될 것이고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하나님의 진노는 나타날 수 밖에 없다. 그래야 회개할 것이고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가 복원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 이런 점에서 나는 어떤 상황 속에 있는가? 이 ‘축복/저주’의 프레임 속에 있다는 인식 속에서 나는 성화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진보하고 있는가? 아니면 답보 상태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법도를 떠날 때가 많아서 오히려 퇴보 속에 있는가? 물론 누구나 엎치락 뒤치락은 할 것이다. 그러나 그 중심적 방향이 어떠한가?

 

변화: 주님, 제가 무엇을 하든 ‘오직 축복’의 프레임 속에 있다고 생각하는 한국복음주의의 잘못된 경향성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사랑과 긍휼의 하나님이시지만 동시에 공의와 심판의 하나님이신 것을 기억하게 하소서. 특별히 하나님은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제 안에 하나님의 질투와 분노를 자극하는 죄성과 죄행이 적지않게 있나이다. 내 오장육부의 내장 속에 따개비처럼 붙어 있는 코드화되어 있는 악한 것들을 봅니다. 그래서 나의 뇌세포 속에 오염되어 있는 사고작용을 느낍니다. 하나님, 이 시간 그런 것들을 회개하오니 용서해주시고 나의 생각과 삶에 저주스러운 것들이 떠나가게 하소서! 회개하오니 하나님의 성령을 깊이 깊이 부어주소서! 뼈속 깊이 스며들게 하소서!

 

포인트:축복과 저주와 관련해서 어떤 프레임을 갖고 사는가?

 

Posted by 고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