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사람은 바뀔 수 있을까? 나는 가족들에게 쉽게 짜증내고 아내에게 가끔 화를 내는 내 모습을 잘 고치지 못하는 나를 보며, 내 인격의 변화에 신앙이 진보는커녕 답보 또는 퇴보에까지 이르게 하기도 한다고 단정하고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패배주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고 신앙의 효과를 전면 부정한 것은 아니다. 분명 힘과 격려와 소망을 주는 유익한 점이 많지만, 성화라는 관점에서 나를 냉철히 살펴볼 때 상당히 비관적이었던 게 사실이다.
 
뇌 속의 생명나무
그러다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이런 사고에 일대 전환이 일어났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근 10년 사이에 과학사에 있어서 아주 현격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뇌과학의 발전 이야기를 접한 후 많은 변화가 있었다. 
25년 이상 뇌과학을 연구해온 캐롤라인 리프 박사(Dr. Caroline Leaf, 인터넷을 통해 리프 박사의 간증을 볼 수 있으며, drleaf.com에서 관련 자료들을 읽을 수 있다.)는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몸과 인격 및 삶이 바뀔 수 있다고 한다. 우리의 뇌에는 약 1천억 개의 뇌세포가 있고, 각 세포는 최대 20만 개의 가지를 칠 수 있는데, 이는 3억 년이 넘는 기간의 기억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걸 의미한다. 뇌는 오감을 통해 뇌에 들어온 것을 가지고 초당 4천억 회 연산을 하는데 이것은 결국 생각으로 변환된다. 그리고 뇌에 나무처럼 모양을 갖추는데, 과학자들은 이것을 마술나무 숲이라고 한다. 이 나무는 생각의 내용과 성격에 따라 생명력이 넘치는 녹색나무가 될 수도 있고, 독성이 있는 잿빛나무가 될 수도 있다. 어떤 생각을 하게 되면 뇌에서 무려 1,400개의 화학물질과 30개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나무의 모양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그 생각이 부정적이면 100개의 화학물질이 역기능을 일으켜 뇌 속에서 화학적 혼돈을 일으키고, 잿빛나무가 형성되어 뇌에 염증이 생기는데, 이는 87-95% 질병을 일으키는 근원적 요인이 된다고 한다.
놀라운 것은 우리가 사랑하도록 설계되어 있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졌음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의지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뇌세포 나무를 3주면 바꿀 수 있고, 유전자까지도 바꿀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뇌세포가 신경가소성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생각이 유전자 단계로 가는 전기의 흐름을 만들어 좋은 유전자를 생성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이란 잠언 말씀(23:7)은 아주 과학적인 말씀이다!
뇌의 앞부분인 전두엽은 우리의 말과 생각을 관찰하고, 그 모습을 한 발 물러나서 볼 수 있게 해준다. 우리가 만약 이 전두엽을 이용해 나쁜 생각 대신 만물이 존재하게 하고 우리의 심혼골수를 쪼개며 예수님을 믿는 우리를 성화로 이끄는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기로 결정한다면, 그리고 단순한 묵상을 넘어 성령의 기름부음이 있는 임재적 묵상을 하기로 선택한다면 우리 뇌에선 도파민, 옥시토닌, 세레토닌이 나와 잿빛나무를 녹이고 생명을 몰고 오는 녹색나무가 자랄 것이다. 세상은 사람이 늙으면 마음도 느려지고 기억도 흐려진다고 말한다. 그러나 주님의 말씀에 의지하면 그 정반대가 가능하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면, 또 말씀이 우리 마음에 자리 잡고 기도와 찬양을 하면 할수록 우리의 전두엽이 두터워진다는 것도 밝혀졌다.


큐티가 무엇인가? 큐티를 통해 우리는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의 작용을 통해 우리의 뇌에 심어 녹색나무를 규칙적으로, 지속적으로 자라게 할 수 있다. 이 녹색나무가 뇌 안에 가득한 큐티맨이야말로 실로 시편 1편의 '복 있는 사람', '시냇가에 심은 나무', '의인의 길'과 같게 될 것이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 곧 큐티맨이야말로 뇌 속에 녹색나무를 아름답게 자라게 만드는 비밀을 간직한 사람이다.

Posted by 고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