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본문:마21:23-32

 

도전:변성,변질된 제도권 지도자들의 "무슨 권위로 성전에서 가르치는가?"라는 공격에 대한 예수님의 반격에서 예수님께서는 세례요한을 통해 세례받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난 참된 변화가 바로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암시하심으로써 제도권에서 부여하는 '권위'의 문제점을 드러내신다.

 

상황:세례요한은 당대 제도권이  인정하지 않았고 결국 제도권에 의해 순교를 당하였다. 예수님은 제도권이 변성되고 변질될 때 일어나는 그 심각한 병폐를 너무 잘 아셨다. 제도권은 진실이나 권위의 문제를 제도권 안에서만 해결하려고 한다. 그럼으로써 제도권의 지배구조 안에서  진실을 왜곡,조작할 수 있다. 또 권위에 손상을 가할 수 있다. 예수님은 타락한 지배구조가 새 엘리야로 온 세례요한을 죽인 것을 꿰뚫어 보셨다. 나는 요즘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보며 이른바 담임목사를 정점으로 하여 당회와 교역자들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오용해서 하나님께서 밑에서부터 일으키시는 변화의 운동을 얼마나 처참하게 압살할 수 있는지 보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도권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 뿐만 아니라 제도권 밖에서 민초들을 변화시키는 성령의 역사를 인정하신다. 그래서 종교개혁이 가능했던 것이다. 종교개혁 과정에는 개혁자들도 인간이므로 여러가지 문제들도 노출될 것이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변성되고 변질된 종교지도자들이 점점 사탄의 도구화되는 것을 그냥 내버려두시지 않는다.

 

변화:나는 진정 하나님께서 주신 권위가 있는가?  그 신적 권위를 무엇으로 입증할 수 있는가? 내게 주신 권위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면 나는 제도권의 지배구조가 나를 압살시켜려해도  위축당하지 않을 수 있는가? 그 근거는 무엇이고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하나님께서 직접 감동을 주시는 사람들을 제도권 안과 밖에서 일으키자.그래서 그들이 종교개혁의 인자들이 되게 하자.

Posted by 고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