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16:1-16

 

도전:바울은 한 교회에서 장기적으로 하는 수직적인 목회가 아니라 순회하는 선교사로서  수평적인 목회를 하였다.

 

상황:바울이 여기서 언급한 사람들의 이름만 적어도 30여명. 그리고 그들 하나 하나에 대한 묘사는 바울과 그들과의 깊은 신뢰 관계와 친밀성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사실상 바울은 로마에 있지 않으면서 서신으로서 중보기도로서 또는 뵈뵈와 같이 사람을 보내기도 함으로써 로마교회의 중요 성도들을 대상으로 수평적인 목회를 한 셈이었다. 이런 점에서 바울은 나의 중요한 롤모델이다. 나는 이른바 한 곳에서 장기목회를 하는 담임목회자가 아니다. 나는 대학졸업 후 35년 간 젊은이사역만 하였다. 젊은이 사역의 특징은 2-3년이란 단기간에 젊은이들에게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점이고 그들은 모두는 어디론가 흩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청년목회자들을 오래 동안 도와 왔다. 그들 역시 부교역자 신세인지라 어디론가 흩어지게 마련이다. 그런데 바울을 보면서 흩어진 젊은이들과 청년목회자들을 상대로 나도 애정을 갖고 중보로써 서신과 같은 수단으로써 수평적인 목회를 할 필요성을 느낀다. 소위 내 교회 교인이 아니면 내 마음과 내 기도의 리스트에서 이름을 지워버리는 식으로 해선 안된다.   

 

변화:수평적인 목회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목회지원 시스템은 어떻게 할 것인지 보다 더 깊은 연구와 점진적인 실천.

 

→: 지금하고 있는 나의 사역 모두를 수평적인 목회라는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을 향해 수평적이라 할지라도  장기적인 목회 대상으로 간주하며 애정과 중보를 심어야 한다.

 

Posted by 고직한